투데이경남TV

일두 탄신 572주년 기념 일두선비문화제 성료

11일 남계서원에서 탄신제례·강연·축하공연·전통문화체험 등 다채롭게 진행

투데이경남 | 기사입력 2022/06/14 [20:35]

일두 탄신 572주년 기념 일두선비문화제 성료

11일 남계서원에서 탄신제례·강연·축하공연·전통문화체험 등 다채롭게 진행
투데이경남 | 입력 : 2022/06/14 [20:35]

 

[함양=투데이경남TV]이응락 기자 = 함양군은 지난 6월 11일 수동면 남계서원에서 일두 정여창(1450 ~ 1504) 선생의 탄신 572주년을 기념하고 학덕을 기리는 일두선비문화제가 성황리에 개최되었다고 밝혔다.

 

(사)일두기념사업회에서 주관하는 이번 문화제에는 서춘수 함양군수, 황태진 함양군의회 의장, 김재웅 경상남도의회 의원, 최경호 함양교육지원청 교육장 등 기관단체장과 진재상 함양향교 전교를 비롯한 지역의 유림 등 약 200여명이 참석하였다.

 

(사)일두기념사업회 김윤수 이사장은 “오랜만에 이렇게 많은 분들을 모시고 일두선비문화제를 개최할 수 있어 감사할 따름”이라며 “본 문화제가 정여창 선생의 뜻을 널리 알리고 선비의 고장인 함양을 더욱 빛낼 수 있는 문화 행사로 정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”고 밝혔다.

 

이날 행사는 탄신제례를 시작으로 시조공모 수상자 시상 및 시낭송, 선비문화 특강, 퓨전국악 여울의 축하공연이 이어졌으며 남계서원 풍영루 앞에 제3회 일두시조문학상 전국시조공모 우수작을, 강학동 앞에는 학생 그림, 글짓기 공모대회 우수작품을 전시하여 문화제 방문객들에게 또 다른 볼거리를 제공하였다.

 

뿐만 아니라, 다도 체험, 부채 그리기, 전통복장 입기 즉석사진, 활쏘기 체험 등 다양한 전통문화 체험을 할 수 있는 부스를 설치하여 다채로운 체험활동을 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였다.

 

또한 12일에는 가족단위 40명이 참석한 가운데 일두고택과 광풍루, 농월정, 선비문화탐방로, 남계서원 등 일두선생의 선비정신이 깃든 유적탐방 현장체험을 진행하여 큰 호응을 얻었다.

 

서춘수 함양군수는 이날 축사를 통해 “뿌리깊은 함양군 선비문화의 중심인 일두 정여창 선생의 뜻을 기리고자 행사 준비에 애써주신 모든 분들께 깊이 감사드린다”라며, “앞으로도 더욱 발전하는 문화제가 될 수 있도록 군 차원의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”라고 말했다.

 

  • 도배방지 이미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