하동군, 읍사무소에 인공지능 투명페트병 무인회수기 운영투명 페트병 회수율 제고 및 분리배출 인식개선 효과
군은 보다 쉽게 재활용을 실천할 수 있도록 접근성이 좋은 하동읍사무소에 무인회수기 1대를 시범 설치했다.
재활용품 무인회수기인 일명 ‘네프론’은 자판기 형태로 돼 있으며 군이 이번에 설치한 네프론은 투명 페트병만 전용으로 투입할 수 있다.
수거자판기 사용법은 자판기 형태로, 휴대전화번호를 입력한 뒤 투명 페트병을 넣으면 개당 10포인트씩 적립돼 1인당 1일 최대 100개까지 투입할 수 있다.
또한 누적 포인트가 2000점 이상일 경우 수퍼빈 홈페이지 또는 휴대폰 앱에서 본인 인증 및 회원가입 후 포인트 환급 신청 시 현금으로 돌려받을 수 있다.
무인회수기를 사용할 때 주의할 점은 반드시 페트병 내부를 물로 세척하고 라벨을 제거한 후 투입해야 하며, 색깔이 있는 페트병이나 캔 등 다른 종류는 기기에 투입하지 못한다. 또한 앱으로 기기의 위치 및 작동상태를 사전에 확인하고 이용하기를 권장한다.
한편 군 관계자는 “포인트 보상이 가능한 무인회수기 운영을 통해 투명 페트병 별도 배출에 대한 군민의 관심을 유도하고 일상생활 속 올바른 분리배출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”고 말했다.
<저작권자 ⓒ 투데이경남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>
댓글
|
많이 본 기사
|